로그인해 주세요
앤써구독신청
 
G500신청
 
G500 프리미엄신청
 
휴지통신청
무료신청
앤써 지정배포처
앤써 기사
앤써 최신기사
당신이 내게 꿈을 물으신다면
11월이다. 올해 초에 꼭 이루고자 마음먹었던 것들을 나는 얼마나 이루었을까. 누...
스타공부법 200% 활용노하우
초중고생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의 성적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올릴 수 ...
우리들의 소중한 성장을 기...
‘일기는 한 사람의 훌륭한 자습서’와 같다는 말이 있다. 오늘 당신이 써 내려간 몇...
인기기사
교육뉴스
앤써 기사 > 앤써피플
사랑과 생명이 만나 性을 이루다 작성일 : 11.05(일)
written by Editor 전민서 photo by 김미선 hit:222

만나고픈 사람

 

사랑과 생명이 만나 性을 이루다

초등학생 자녀가 ‘성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부모는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까? 성은 복잡해서도 너무 어려워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 이 대표는 나름대로 性(성)의 정의를 내렸다. 性(성)은 마음 심(心)과 날 생(生) 두 가지 한자가 만나서 이루어진 단어이다. 즉, 마음은 우리의 정신을, 생은 몸을 뜻한다고 보면 성은 한마디로 사랑과 생명인 셈이다. 절대 부끄럽거나 야한 단어가 아니다. 사랑과 생명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치는 성교육,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자녀 성교육의 첫걸음
아이들은 자라면서 자연스레 성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된다. 보통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게 되는데, 보건 영역 중 하나로 1년에 15시간 내로 의무 교육시간이 정해져 있다. 하지만 학교 재량에 따라 바꿀 수 있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잘하는 곳도 분명히 있지만 대부분 위생에 치우치거나 형식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무엇이든 빠르게 습득하는 아이들과 달리 아직 더디기만 한 성교육이 이제는 변화해야 할 때인 듯하다.
“아이들의 성에 대한 인식 수준은 지역마다, 개인마다 격차가 심해요. 아기를 어떻게 가지는지 모르는 학생이 있는 반면, 어떤 학생은 자신이 마치 성을 다 아는 듯이 ‘섹스! 섹스!’라고 말하고 다녀요. 최근 아이들을 보면 반에서 한두 명의 아이들에 의해 전체가 물들어가는 것 같아요. 워낙 인터넷을 통해 성 관련 동영상, 자료에 접근이 쉽다 보니 아이들이 성을 다소 자극적이고 오락적으로 대하는 경우가 많죠. SNS 댓글만 봐도 아이들이 성에 대한 왜곡된 지식을 갖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또래 친구들끼리 장난으로 말하고 놀리는 것부터 성폭력이 시작되는데, 이를 방지하고 순화시키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석원 대표는 지금껏 꾸준히 아이들을 만나온 결과 ‘아이들이 왜 성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그 답은 바로 가정에 있었다. 요즘은 맞벌이로 바쁜 부모님이 아이와 한자리에 앉아서 식사를 하는 일조차 어려운 시대가 아닌가. 그는 ‘성교육은 곧 인성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성 지식에 대한 교육이라기보다는 공감이자, 가치관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석원 공감 성교육 대표
性(성)은 전혀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대상이 아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성을 어떻게 배우고 있을까? 사실 대부분의 아이가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지 못한 채 성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공감 성교육을 주제로 강의하는 이석원 대표가 성교육 강의를 하기 시작해 상담, 콘텐츠 제작, 성 전문가 양성 등 더욱 그 활동 범위를 넓혀 가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Written by 전민서 Photo by 김미선 기사전문보기

목록
샘플신청 자세히보기
목록보기
회사소개 제휴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해오름 앤써샵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