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시교육청,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프로젝트 시행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서울시교육청 직원과 학교 교직원·학생·학부모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도록 유도한다.
우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학생회 중심의 ‘1인 1머그컵 운동’과 머그샷 캠페인을 추진한다. 학생·학부모·교원 등이 자발적으로 매달 첫째 주 수요일에 ‘일회용품 없는 날’ 캠페인을 전개하고, 학교 내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동아리를 운영하도록 한다.
그 외 △우리 마을의 ‘일회용품 ZERO’를 위한 아이디어·UCC 공모전 운영 △학생 중심의 ‘환경지킴이 학생 실천단’ 운영 △플라스틱 재활용 환경보증금제(에코머니-Eco Money)와 연계한 ‘플라스틱 수거 day’ 등을 계획했다. ‘플라스틱 수거 day’를 위한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교육 자료를 배포해 교육과정과 연계해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교육을 한다.
또한 학교와 서울시교육청에서도 지난 환경부에서 발표한 공공부문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지침을 중심으로 ‘플라스틱 ZERO’ 운동에 동참한다. 회의와 연수를 진행할 때 페트병 등 플라스틱 용기와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고 다회용품·접시·용기 등을 적극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교육청은 사무실에서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전 직원 대상으로 텀블러(머그컵)를 보급할 예정이다.
가정과 학교·기관에서 실천 가능한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지침’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교육청은 요청했다. 학생들은 학생회·가족회의 등을 통해 실천 가능한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지침 수립 후 추진하고, 학교에서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지침을 마련해 추진하는 것이다.
[answer 편집부] www.answerzone.co.k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