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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써 기사 > 학원운영/관리
4월 능동적인 학습자가 완성하는 성공적인 중간고사 준비 작성일 : 15.03.09(월)
written by Editor 박은석 청담유레카 hit:7821

4월 능동적인 학습자가 완성하는
성공적인 중간고사 준비


4월은 다가올 중간고사 준비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시기이다. 성공적인 시작을 위해 시험 대비 체제를 강화하고,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쓰자.
Written by 박은석 청담유레카 대표 Editor 윤혜은




 

학생/수업관리


1. 고등학생 중간고사 시험 대비
고1 학생들은 중간고사를 통해 내신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한다. 학원에서 기본적인 시험 대비를 도
와줄 수는 있지만, 결국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강사들은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수업을 구성하
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면학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시험 문제를 콕 집
어 주는 강사가 결코 잘 가르치는 강사가 아님을 명심하자. 예상문제를 토대로 공부하더라도 유형의 작
은 변화에 흔들리는 아이들이 많다. 학생들로 하여금 시험문제 패턴에 연연하는 대신 공부의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자.


● 시험 준비 과정 시험 대비 기간이라고 해서 무조건 문제풀이에만 급급하게 수업을 이어 나가서는 안 된
다. 학생들에게 과목별 출제 가능성이 높은 문제들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도록 노트정리를 권장하고, 복
습을 체크하는 등 수업을 체계화해야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각자 시험에 나올 만한 문제를 발표시켜
학생들끼리도 서로 점검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자.

● 나만의 공부법 찾기 학생들이 저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자. 공부법을
찾은 학생들은 같은 강의를 듣더라도 흡수력이 남다를 것이다. 필자는 올바른 공부 방향을 제시하기 위
해 제자들과 외부의 스터디 룸을 찾아가 허심탄회한 학습을 진행한다. 스터디 룸은 학생들이 보다 편한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으로 찾아야 한다.(대학도서관이나, 커피숍의 미팅 룸 등)

● 내신관리의 중요성 본 학원에 1년 이상 다녔지만 뚜렷한 학습효과를 보지 못한 학생이 있다면 해당 학생
을 위한 별도의 조치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내신 점수의 향상은 입학 시 개인의 가능성을 증명하는 지표
가 된다. 학생의 잠재능력을 주의 깊게 보는 전형을 공략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예를 들어 학업의지를
북돋아주자. 특히 고2 학생들의 경우 그동안의 시험 성적이 나쁘다고 해서 좌절하지 않도록 차근차근 시
험 대비를 위한 길로 인도하자.

2. 중학생 중간고사 시험 대비


● 중학교 1학년 중1 학생들은 처음 보는 시험에 큰 긴장을 하기 마련이다. 쉬운 문제도 실수하는 경향이 있
으므로 문제지를 꼼꼼히 읽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시험기간에는 상급 학생들이 중1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학습계획의 방향을 잡아주고 과목별 재능 있는 학생들을 선별하여 핵심적인 부분을 서로 공유하는
환경을 만들자.(상급 학생들의 재능 기부는 사전에 충분한 동조를 얻어야 한다)

● 자사고 진학 희망 전국단위 자사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심화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 교과과정 내에서 본인이 관심을 갖고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단, 중2·3학
년 학생들의 경우 시험기간에는 오히려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자. 이미 스스로 공부하
는 방법을 아는 학생들을 시험기간에 무작정 학원에 붙잡아 두는 것은 도리어 역효과를 볼 수 있다. 자습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심화문제를 통한 학습만 개별적으로 부여하는 것이 좋다.


3. 주기적인 회의의 효과
일반적인 학원의 특성 상 강사들과 주기적인 회의를 나누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강사들끼리 나누
는 소통과 그들의 수업을 관리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학원과 강사들 사이의 의견 교류다. 정기적인 회의
가 불가능하다면 SNS나 이메일을 활용해도 좋다. 학원경영자의 입장과 강사의 입장차이는 분명히 존재
한다. 회의를 통해 서로의 상황을 들여다보면서 학원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자.

4. 수험생과 4월 모의고사
3월에 이어 4월 9일에는 고3 학생들의 모의고사가 실시된다. 시험을 치르기 전 3월 모의고사 점수를 분
석한 후 학생들의 과목별 취약 파트를 찾아 주어야 한다. 또한 백분율을 비교하면서 재수생이 함께 시험
을 치를 경우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재수생들의 모의고사 점수
가 재학생들보다 더 높기 때문에 실제로 상위 97~98% 이내에 들지 못한 학생들은 재수생들이 합류했을
경우 백분율이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5. 4월 수업의 최적화
4월은 중간고사 시험 대비에 집중하는 기간이므로 정규수업은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학원마
다 수업 일수와 시간이 다르지만, 시험기간에는 통합형 수업을 진행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평일 수업을 하루에 통합한다면 개인 공부에 집중할 시간이 생긴다. 또한 스스로 공부
하되, 질의응답을 받아 줄 수 있는 멘토-멘티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좋다. 계획한 방향으로 수업을 조
절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면학 분위기도 파악하고 반영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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