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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들은 어떻게 합격을 이뤄냈나 작성일 : 06.22(목)
written by Editor 조흥진 & 김소영 학생, 전용준 강남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 소장 hit:802

 

명문대 합격생들의 노하우 공개
선배들은 어떻게 합격을 이뤄냈나

 

엄마의 백 마디 조언보다 동경했던 선배의 한 마디가 더 가슴에 와 닿는 게 아이들이다. 조금 얄밉겠지만, 어쩌겠는가. 청개구리 같은 우리 아이를 움직이게 하는 선배들의 합격 노하우를 들어 보자. 명문대 합격생들이 직접 공개하는 생생한 합격 스토리는 자녀의 학습관 형성에 남다른 동기부여를 일으킬 것이다.
Editor 전민서 Written by 조흥진 & 김소영 학생, 전용준 강남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 소장

 

“ 구체적인 비교과 활동을 할 것”
조흥진 고려대학교 학교장 추천 전형 철학과 합격

 

Q 고려대학교 학교장 추천 전형을 선택한 이유 고려대학교 학교장 추천 전형은 내신 비중이 매우 큰 만큼, 성적이 별로 좋지 못했던 저에게는 불리한 전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작년 선배 중에서 1단계 통과자가 한 명도 없었던 터라, 차라리 다른 전형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과 상담하며 학교장 추천 전형이 융합형 인재 전형이나 논술 전형인 일반 전형과 비교했을 때, 가장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3년간 꾸준히 내신이 향상되었다는 점과 3학년 때는 내신 1점 초반대를 받았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얻어 고려대학교 학교장 추천 전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나만의 성적향상 노하우 3년 동안 가장 눈에 띄게 발전한 과목은 수학이었습니다. 먼저, 방학 때는 인터넷 강의와 개념서를 통해서 1학기 분량을 예습했습니다. 그리고 개학 후에는 학교 수업에 집중하며 오개념을 체크하거나 취약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했고, 문제집 회독을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신 시험기간 전까지 1~1.5회 독을 목표로 문제 풀이를 했고, 안 풀리는 문제는 30, 40분이 될 때까지 끈질기게 붙들었습니다. 이후, 본격적인 내신기간에 돌입하고부터는 수업시간에 풀었던 교과서 문제들과 자습시간에 풀었던 문제집을 다시 한번 풀면서 2회 독까지 진행했고, 동시에 헷갈렸거나 틀렸던 문제는 따로 체크하였습니다. 3회 독부터는 체크된 문제들을 시험 직전까지 계속 반복해서 풀어나갔습니다. 꾸준히 높은 성적을 유지했던 사회탐구 과목의 경우에는 수업시간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개념공부를 끝마쳤고, 과목당 문제집을 3~4권씩 반복해서 풀면서 개념을 체화시켰습니다. 주로 주요교과를 공부한 후 가장 힘들고 피곤할 때 문제를 풀었고, 정답 여부와 상관없이 헷갈리는 개념이나 제시문에 체크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문제를 풀기 전 체크한 문제에 대한 개념설명을 작성하거나, 너무 어려웠던 문제들은 정답을 지워놓고 며칠 뒤에 다시 한번 푼 뒤에 설명을 적으며 복습했습니다.내신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을 때는 이렇게 문제마다 정리해뒀던 개념을 반복해서 읽는것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Q 나는 ‘목표를 위한 적극성’ 때문에 합격했다! 3년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내신 성적을 올려왔습니다. 2, 3학년 때 낮은 내신에 좌절하지 않고 지난 시험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정말 악착같이 공부했고, 그 결과 고려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비교과 활동에서도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저만의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활동을 이어 온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에서는 어려운 추가질문이 들어왔을 때 위축되기보다는 끝까지 답변해보겠다는 적극적인 모습을 어필하여 좋은 인상을 남겼고, 이 덕분에 합격의 문턱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나를 이끌어 준 한 권의 책 <리더의 조건>


고1 사회 수업시간에 관련 다큐멘터리를 접하고 흥미가 생겨 읽어 보았는데, 리더로서 자신이 어떤 모습과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되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책 속의 사례에서는 업무를 직원들의 자율에 맡기고 CEO는 직원복지를 위해 동분서주 하였지만, 이는 선별된 사람들로 이뤄진 집단이었기에 가능한 경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본받아야 할 점은 운영방침이 아닌, 그들의 ‘역지사지’의 자세임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저만의 리더십을 확립할 수 있었고, 이는 학생회장 및 동아리 부장을 역임하며 친구들의 지지를 받는 데 큰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교내에서 맡은 직책이 있다면 꼭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남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 전용준 소장이 분석한 합격비결

조흥진 학생이 지원한 고려대학교 학교장 추천 전형은 2017학년도 수시전형부터 졸업예정자인 고등학교 3학년만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1단계 학생부 교과 반영이 기존 80%에서 90%로, 교과 성적이 10% 증가한 점이 특징입니다. 한편 교과 성적이 더욱 강화되어 학생부 교과 중심의 종합 전형으로 평가받고는 있지만, 지원자들의 교과 성적 범위가 비슷하다 보니 1단계의 비교과 10% 역시 전국에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의 경쟁으로 비교과 준비에 소홀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2단계 개별심층면접과 최종적으로 2개 영역 합4 및 한국사 3등급의 수능 최저 등급을 통과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조흥진 학생은 3학년 1학기까지 학년별 성적 추이가 상승곡선을 그리면서 올해 교과반영이 높아진 수시변경사항에 유리함과 동시에, 입학 이후 본인의 진로 설정과 학업 설계를 충분히 자기소개서에서 소명한 점이 서류심사에서 크게 어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교내활동의 단순한 참여의 나열 및 학생의 교과 지식의 이해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한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다양한 제안과 고민의 흔적들을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항목에 빠짐없이 기록했습니다. 아동권리 옹호 활동 관련 교내외 및 지역사회홍보활동, 교내정책제안 동아리 베리타스 창설, 학습권 보장을 위한 학급자치활동개선방안 제안, 3년간의 교내외 토론대회 참여를 통한 토론교육 확대제안, 3년간 학생회 활동을 통한 학생자치 문화형성을 위한 부서별 운영시스템 마련 등은 고려대학교의 모집단위에 대한 잠재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상에 부합하여 최종 합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미리 진로를 정하고 준비할 것”
김소영 건국대학교 KU 자기 추천 전형 스마트운행체공학과 합격

 

Q 건국대학교 KU 자기 추천 선택한 이유 제가 합격한 KU 자기 추천 전형은 학생부 종합 전형인데 1학년 때부터 확고한 진로가 있어 이와 관련된 비교과를 준비했습니다. 학교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계장치를 고안하거나 진로와 관련한 토론 혹은 동아리 개설 등 학교에서 진로와 연관된 활동을 하려고 노력했고, 과학과 수학 관련 교내 대회에 참가해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대학에 진학 후 전공 과정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자 수학과 과학 관련 과목 성적을 높게 유지해 교과우수상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저의 학교생활이 잠재역량을 찾고자 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의 취지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나만의 성적향상 노하우 저는 이과생이었는데 비교적 강한 수학, 과학 과목과 비교해 언어계열 과목에 취약했습니다. 항상 공부하는 시간에 비해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국어 성적을 올리고자 우선 공부 방법부터 바꾸기로 했습니다. 작품에 대한 표현방법과 주제를 외우려고만 했던 제 습관의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친구들이 어떻게 필기를 하는지 혹은 어떤 수업시간에 주로 어떤 질문을 하는지 관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얻은 답은 수업시간, 혹은 그 외에 선생님께 최대한 많이 질문하는 것이었습니다. 단어 하나하나에 담긴 뜻이 무엇인지 선생님께 질문을 많이 하고, 작품을 이해하며 공부함으로써 이전 시험들과 대비해 큰 성적 향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과생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수학 과목을 공부할 때는 최대한 많은 문제를 통해 많은 유형을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유형에 익숙해지고, 각각의 유형에서 걸릴 수 있는 함정을 파악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항상 지나칠 수 있는 교과서의 작은 개념이나 내용도 놓치지 않고 숙지하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시험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었고, 어려운 문제를 풀 시간을 확보함으로써 높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Q 나는 ‘꾸준한 비교과 관리’ 때문에 합격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확고한 진로가 있었기 때문에 진로에 맞춰서 학교생활기록부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 생활기록부가 탄탄한 편이었고 자기소개서에 쓸 주제 거리도 수월히 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 1학년 때부터 틈틈이 쌓아온 전공 관련 지식 덕분에 면접에서 교수님들의 예상 밖의 질문에도 크게 긴장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건국대학교 자기 추천전형으로 지원한다면 면접 때 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에 있는 내용을 확실히 숙지하고,그러한 내용이 응용되거나 융합되어 질문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 나를 이끌어 준 한 권의 책 <애플과 구글이 자동차 산업을 지배하는 날>


제가 읽었던 자동차 관련 책 중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이 책은 무인자동차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 동향과 관련한 사회적인 내용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인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주행 중인 앞차와의 간격을 조정하는 기술에서 사용되는 카메라가 2대인데, 그 이유가 인간의 시각과 비슷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보고 안전을 목표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이 사람의 판단과 근접해야 하고, 그 판단의 근거가 되는 자료를 모으는 과정도 사람이 경험을 얻는 과정과 비슷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남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 전용준 소장이 분석한 합격비결
김소영 학생이 합격한 KU 자기 추천 전형은 건국대학교의 대표적인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 100(3배수)으로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면접 100으로 수능 최저 등급 없이 선발합니다. 1단계 성적을 2단계에 포함하지 않은 채 면접으로만 선발하기 때문에 2단계 면접 준비 여부가 매우 중요한 전형입니다. 지원 자격은 작년 기준 2016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교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해당 전공에 관심과 소질이 있어 스스로 추천할 수 있는 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추천서 없이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만을 제출하며 학업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의 4가지 평가 요소로 활동의 결과보다는 준비과정 및 활동 이후의 변화 등을 중심으로 1단계를 평가합니다. 2단계 면접에서는 제출서류에 기반을 둔 개별면접과 인성 중심의 충실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김소영 학생이 지원한 ‘스마트운행체공학과’는 작년 건국대학교 프라임(PRIME) 사업으로 신설된 학과로 KU 융합과학기술원에 소속되어 있으며, 국내 최초 미래성장동력 지능 형운행체 주력산업 통합 트랙 프로그램이자 산업 수요에 대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학과입니다. 졸업 이후에는 항공공학 및 자동차공학 관련 분야에 진출하게 됩니다. 김소영 학생의 진로희망사항인 ‘친환경 자동차(그린카) 개발자’에 걸맞은 대학 자동
차공학과 교수님 진로강연, 시사 토론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동차 탄소배출 및 무인자동차 사고에 대한 토론, 교내 수학, 과학 관련 경시대회, 창의력 및 탐구대회에서의 실적 등이 합격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교내활동을 충실하게 학생부에 기록한 점이합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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