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해 주세요
앤써구독신청
 
G500신청
 
G500 프리미엄신청
 
휴지통신청
무료신청
앤써 지정배포처
뉴스&이슈
앤써 최신기사
과거로 미래를 키워내다 -...
역사를 잃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했던가.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과거의 실수를...
나를 자라게 만든 한 권의 책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 했다. 사회 곳곳에서 창의사고력이 요구되는 오늘날, 자녀의 독...
명문대 합격생의 노하우 공...
엄마의 백 마디 조언보다 동경했던 선배의 한 마디가 더 가슴에 와 닿는 게 아이들이다...
인기기사
교육뉴스
뉴스/이슈 > 교육뉴스
現 중3부터 ‘6년제 약대’ 지원 가능 작성일 : 04.10(화)
글쓴이 answer hit:1719
現 중3부터 ‘6년제 약대’ 지원 가능

 

올해 중학교 3학년이 대학에 진학하는 2022학년도부터 6년제 약학대학 신입생으로 지원할 수 있다. 2008학년도 이후 사라진 약대 신입생이 14년 만에 부활하는 셈이다. 

 

교육부는 2022학년도부터 약대 학제를 현행 ‘2+4년제’와 ‘통합 6년제’ 중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편하는 내용의 고등교육 시행령 개정안을 9일 입법 예고했다. 2022학년도부터 연간 약 1,700명의 약대 신입생을 선발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4년제였던 약대는 2009학년도부터 2+4년제로 바뀌었다. 약대가 아닌 다른 학과, 학부에서 먼저 2년간 기초 소양 과목을 배운 뒤 약대로 편입해 4년간 전공과목을 배우는 방식이었다. 약대 신입생은 2008학번이 마지막이었고, 그 뒤부터는 편입생만 모집했다. 

 

하지만 약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진로 선택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와 달리 자연계, 이공계 학생들이 약대 편입을 위해 대거 휴학하는 등 부작용이 컸다. 이에 교육부가 전처럼 고교 졸업자와 예정자를 신입생으로 뽑되 6년간 가르치는 통합 6년제 개편안을 내놓았다.

 

이번 개편안은 2022학년도 대입부터 적용된다. 통합 6년제로 전환한 약대는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지원 대상자 등을 입학정원 7% 이상 뽑아야 한다. 지방 소재 약대는 해당 지역 고교 출신을 정원의 30% 이상(강원, 제주권은 15% 이상) 선발해야 한다. 

 

약대들은 통합 6년제를 선호하지만, 6년제로 전환하면 2개 학년만큼 정원이 늘어난다. 대학들이 통합 6년제로 전환하려면 늘어나는 정원에 맞게 교사(학교건물), 교지, 교원, 수익용 기본재산 등 4대 요건을 보강해야 한다. 아니면 다른 학부·학과 정원을 줄여 정원을 기존과 동일하게 맞춰야 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국 35개 약대를 대상으로 의견 조사를 했더니 모두 6년제로 전환할 계획이었다”며 “여건에 따라 2022학년도부터 곧바로 시행하지 못하는 학교가 있을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answer 편집부] www.answerzone.co.kr​ ​ 


목록
샘플신청 자세히보기
목록보기
회사소개 제휴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해오름 앤써샵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