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해 주세요
앤써구독신청
 
뉴스레터구독신청
 
휴지통신청
무료신청
앤써 지정배포처
뉴스&이슈
앤써 최신기사
매일 아침 만나는 옷장은 ...
임성민 작가 “우리나라 사람들은 패션을 좀 어렵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제가 본 어느...
아이의 성적, 부모와의 ‘...
몇 해 전, “똑같은 책을, 똑같은 선생님에게, 똑같은 시간 동안 공부하는데 왜 우리...
엄마들의 추천도서 엿보기 ...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 했다. 사회 곳곳에서 창의사고력이 요구되는 오늘날, 자녀의 독...
인기기사
교육뉴스
뉴스/이슈 > 교육뉴스
대학처럼 학생이 과목 선택해 배우는 고교학점제 내년부터 시작 작성일 : 05.18(목)
글쓴이 answer hit:77
대학처럼 학생이 과목 선택해 배우는 고교학점제 내년부터 시작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교육공약 1호인 ‘고교학점제’가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일선 학교에 도입될 전망이다. 고교학점제는 대학 수업처럼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직접 선택해 듣는 제도로 미국·영국 등 선진국에서 시행 중이다.

 

고교학점제는 크게 4단계 과정을 거쳐 추진된다. 내년부터 새로운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는데 이 시기에 맞춰 학생 참여 수업과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된다. 이를 위해 현재 고교에서 실시 중인 교과교실제(각 과목에 해당하는 특화된 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를 활용한다. 교사 수급 문제 때문에 한 학교가 가르치기 어려운 과목이 있다면 주변의 여러 학교가 함께 개설·운영하는 공동 교육과정도 운영될 예정이다.

 

2단계는 과목별 이수 기준 마련이다. 대학처럼 일정 성적 이상을 받아야만 해당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고교 교육과정은 성적에 관계없이 출석일수만 채우면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고교에서 실시되는 성취평가제를 바탕으로 이수 기준을 설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취평가는 순위나 백분위가 아닌 학생 개인의 성취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절대평가 방식을 뜻한다.

 

3단계는 온라인 수업, 즉 ‘고교 K무크’의 활성화다. K무크란 우수 대학 강의를 일반인이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인터넷 동영상 강의 시스템이다. 교육과정정책과 관계자는 “대학처럼 고교가 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수업을 온라인 강의로 만들어 수강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무학년제까지 도입하면 고교학점제가 완성된다. 무학년제는 별도의 학년 구분 없이 모든 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이수 학점만 채우면 졸업 자격을 얻는 제도다. 현재는 학년별로 이수해야 할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나뉘어 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기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교육과정은 물론 학교 시설, 교원 수급 등 교육 전반을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보통 한 학기 50여 개(일반고 기준)인 교과목 수를 100개 이상으로 늘려야 하기 때문에 교사의 업무 부담도 커진다.

 

좋은교사운동본부의 교육연구위원장은 “무엇보다 다양한 교과목을 소화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또 국·영·수 중심의 입시가 여전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수업 선택권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서울의 한 고교 교장은 “지금과 같은 수능 체제가 유지된다면 학교는 입시 과목 중심으로 수업을 개설하고 학생들도 그런 수업에만 몰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answer 편집부] www.answerzone.co.kr​ 


목록
샘플신청 자세히보기
목록보기
회사소개 제휴광고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해오름 앤써샵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