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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 작성일 : 13.07.10(수)
글쓴이 answer hit:4047
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



부모의 교육마인드가 ‘역량 중심’이 아니라면 자녀의 미래는 없다

좋은 교육 기관을 선택하는 방법, 절대 피해야 할 교육기관의 유형

사교육! 허세와 기만을 벗고 제대로 된 역량 교육에 나서라

교육컨설턴트 김정권(교육마케팅연구소장)이 파헤치고 제시하는 역량중심의 인재 교육법

 대학진학률 72.7%.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진학률을 자랑 하지만 가장 높은 자살율과 가장 낮은 학습흥미도를 기록하고 있다. 졸업과 동시에 절반 가까운 47% 이상의 대졸자가 백수가 되어야 한다. 기업은 기업대로 ‘사람은 있으되 사람이 없다’며 볼멘소리다. 교육계는 교육계대로 갈피를 못잡고 있고 사교육은 양극화와 경영난에 아우성이다. 답답한 대한민국의 교육현실이다. 여기에 명쾌한 해답을 던지는 책이 나왔다. 교육마케팅연구소 김정권 소장이 쓴 [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이다.

 김소장은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변화된 지식정보사회에 발을 맞추지 못한 교육 과정’에서 오늘의 암울한 원인을 찾는다. 과거 산업사회에서 요구된 ‘고학력의 지식 소유’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경쟁력을 잃었고 그 대신 이 지식을 활용하고 창조해 낼 수 있는 역량의 시대가 와있음을 일갈하면서 교육계와 학부모들에게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국가차원에서도 학력이나 학벌이 아닌 역량을 중시하는 사회·문화 환경을 조성해 2013년부터는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이 시작되고 있다. 입학사정관제, 수학교육선진화 방안, NEAT, STEAM, 내신 절대평가, 혁신학교 등 교육과 입시 정책들의 많은 강조점이 ‘역량’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60년 만에 변화된 다양한 교육 입시정책들의 변화 원인과 주요 내용, 그리고 국내외의 ‘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 정책들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있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성공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지식·정보·상식·텍스트·언어를 자유자재로 활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과 이를 타인과 소통하기 위한 원활한 소통 능력을 강조한다. 두 번째로 다양한 지식, 정보, 학문간 통합하고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그리고 세 번째로 ‘자율적으로 목표를 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과 다른 사람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우수한 관계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한다/’고 역설한다.

 이어 저자는 ‘좋은 학원 선택 요령’을 언급하면서 학부모들이 교육기관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큰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학생 개인의 생애 역량을 강화시켜 교과 성적과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학원’을 선택하라고 충고하면서 학원-교수 학습시스템을 점검하라고 귀띔한다.

 첫째, 학생의 교과 성적,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진단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둘째, 철저한 학습 목표에 따라서 교수 학습철학, 전략, 이론, 절차, 방법, 컨텐츠, 일정 등으로 구성되는 커리큘럼의 질적인 부분을 점검. 셋째는 교수 및 학습 이후에 학생들이 정확한 학업성과 변화와 역량을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학원 내외의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을 전공하고 교육산업에서 외길을 걸어온 저자의 경륜과 전문적인 식견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저자는 또, ‘자녀의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으로 자녀에 대한 올바른 이해, 생애 역량 향상법, 자녀에게 적합한 학습방법 찾기, 자녀 유형별 교육기관 선택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입시 정책을 읽는 학부모는 50점, 교육정책을 읽는 학부모는 100점.’ 생애 전반에 걸쳐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해법을 제시하면서 내놓는 저자의 주장이다. ‘교육 장사꾼’에게 현혹되지 말고 중장기적인 교육정책에 관심을 가져야 자녀가 행복하다고 역설한다.

서울에서 학원을 운영하는 학원 대표는“학원의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재점검을 해야겠다. 잘 가르친다는 것이 무엇인지 뒤늦게 알게 됐다”(아이디 bke*****). 라는 소감을 밝혔으며, 인천에서 학원을 운영하는 학원 대표는 “우리 학원이 절대 선택하지 말아야 할 학원 유형 중에 하나로 되어있어 얼굴이 붉어졌다.”(아이디 mce*)며, 책을 읽어 본 교육계의 자성이 이어지고 있다.

  저자가 교육계에 종사하면서 얻은 해박한 지식과 교육컨설팅 경험을 기반으로 교육 현장을 날카롭게 파헤침과 동시에 이에 대한 대비책을 철저하고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데서 [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은 ‘21세기 자녀 성공을 위한 교육 지침서’이면서 교육 기관 운영 방향을 제시하는 가이드로서도 손색이 없어 보인다.



 
김정권(金正權)
 
  현재 김정권교육마케팅연구소(www.kimemi.com)의 소장이다.
종로M스쿨, 대교, 두산에듀클럽, 타임교육링구아포럼, 토피아에듀케이션의 근무경험과 교육마케팅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산업 분야에서 “교육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입시 트랜드를 분석하여 교육기업들의 유통마케팅 전략을 컨설팅 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으며, 사회교육의 산업화를 통한 전 세계 유통을 위하여 유통, 마케팅, 소매경영, 교육직 역량강화 등에 관심을 두고 관련분야를 위한 연구, 집필, 강의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직종사자들의 역량을 검사하고 교육하는 교육직종합역량검사지와 교육직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선진국들보다 매우 늦게 도입된 역량기반교육과정의 문제성과 중요성을 교육관계자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학부모 교양도서인 Competence[역량, 자녀성공의 핵심경쟁력]를 집필했다.
 
향후에는 60년 만에 변화된 역량기반교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개발하여 국내 교육산업의 글로벌 유통마케팅에 선두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교과부와 시도 교육청을 중심으로 미래교육에 대한 변화와  교육, 입시 정책들의 공통점은 학생 개인의 “생애역량(핵심역량, 절대역량)”을 중요시 한다는 것이다. 즉, 학생개인의 “생애역량”을 교육하고 평가하기 위한 정책들이다. 예를 들어 OECD PISA는 2015년부터 영어, 수학, 과학 교과지식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보다는 미래사회가 원하는 3가지 영역에 대한 학생개인의 생애역량을 평가하려고 한다. 또한 국내의 대입, 고입의 입학시험인 입학사정관제와 자기주도학습전형도 학생 개인들의 잠재력과 재능을 발견하여 선발하려는 입시제도 이므로 학생 개인의 생애역량을 중요시 한다. (본문 21쪽)

 이러한 21C 지식정보화사회의 융, 통합 시대를 위하여 국내에서도 수학교육 방향에 커다란 변화가 진행되는데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하여 스토리텔링, 가정, 추론, 증명을 강화하는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논리적, 창의적 사고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및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 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문제풀이 중심과 암기위주의 반복적인 학습에서 벗어 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과부는 2012년까지 “수학의 스토리텔링형 교과서” 모델을 개발하여 2013년부터 초1, 2학년, 중학교 1학년부터 도입 할 예정이다. 최근 발빠른 교육특구를 중심으로 수학동화를 통한 수학교육의 변화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본문 44쪽)

 지식정보화사회에 살아 갈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팀제협동수업 및 개별맞춤식교육을 통한 절대평가를 통하여 학생개인의 생애역량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콘텐트와 역량, 인재를 보유한 학원을 선택해야 하며, 그러한 것을 학원에게 기대해야 할 것이다.(본문 113쪽)

 “학생들의 교과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100% 부모 탓이라는 것이다.” 이유는 학생의 두뇌와 신체를 만들어 준 것도 학부모, 학습에 필요한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만들어 준 것도 학부모, 학교·학원 및 교재를 선택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준 것도 학부모” 이기 때문이다.
(본문 118쪽)

학부모들과 행사장 같은 곳에서 간단한 질문을 받을 때면 정말 황당한 질문을 받을 때가 많다. 그럴 때마다 느끼는 것은 “정말 교육·입시 정책에 대한 올바른 지식·정보가 부족하구나.” 하는 생각에 매우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이러한 상황이 현실이니 교육장사꾼들에게 현혹되어 A방향으로 몇 년, B방향으로 몇 년 자녀교육을 하다 보면 자녀는 벌써 훌쩍 커있고 이미
방향성을 상실한 것 같다. (본문 244쪽)


약 60년 전 8.15해방과 6.25전쟁을 격은 대한민국은 폐허, 가난 그리고 굶주림으로 모든 것을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다. 60년 전 미국의 지원으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제1차 교육과정이 수립된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등장한 군사정권으로 정치는 후퇴하고 경제는 발전하며 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급속한 산업사회로 인하여 회사, 공장에서 일 할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고, 빠른 시간 내에 양질의 노동자를 많이 확보해야 하는 교육의 당위성이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정부, 교과부가 확정한 교과지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습득. 이해 한 학생이 높은 점수를 받고 우수한 대학을 진학하고, 결과 성공적인 삶을 보장받는 사회가 형성되었다. 즉 교육은 성공적인 삶을 위한 도구이자 가장 강력한 무기였다. 무한경쟁 사회, 정치, 교육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 산업사회는 빠른속도로 성장하여 약 50년 만에 1만달러를 달성하였고, 10년 뒤인 2012년 2만달러 시대에 진입하면서 세계 7번째로 20-50클럽에 가입하면서 세계 8위 무역대국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1990년 초반부터 시작한 탈산업화로 이미 사회구조는 빠른속도로 지식정보화사회로 변화하고 있었다. 사회변화를 교육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다양한 사회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교육이 사회변화에 따른 미래인재로 길러내지 못하면서 2013년 대한민국의 성장은 빨간 불이 되었다. 저출산, 고령화사회로 인한 노동경쟁력 감소, 3% 저성장국가, OECD 청소년, 장년층 자살율 1위, 삼포세대, 대학졸업자의 약 50%가 백수인 현상등으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21C 이끌어갈 새로운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60년 만에 변화된 교육, 미래형교육과정이라고도 불려지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2009개정교육과정은 바로 역량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국형 교육과정인 것이다.

“선진국들은 10년 전부터 교육을 교과지식 자체의 가치를 강조하던 전통적인 입장에서 교과지식이 역량개발에 기여하는 일종의 수단적 가치를 지닌다는 입장으로 변화하여 학창시절 교과지식을 통하여 길러주어야 하는 생애역량을 규정하고 역량기반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다.”(본문33Page)

여기서 역량이란 “어떠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개인의 지식, 행동, 성격, 가치관 등을 말한다. 또한 역량은 교과지식을 통하여 길러진 특정능력(예를 들어서 문제해결력, 정보처리능력, 비판적사고력, 창의력 등)과 태도나 가치관, 그리고 지식과 정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본문 168Page)

그렇다면 2009개정교육과정을 통하여 역량기반교육을 시작하는 과도기에서 어떠한 교육을 해야 할 것인가? “이 책 한 권이면 21C 지식정보화사회에 가장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철학을 설정하고, 다양한 교육기관을 활용하여 자녀교육에 성공 할 수 있는 노하우가 충분하기 때문이다.”(본문 121Page)

현재와 같은 과도기에서 자녀교육을 성공 시킬 수 있는 노하우는 자녀의 역량을 키워 줄 수 있는 교육기관, 교육자를 찾아내어 선택하는 일이다. 또한 역량을 키워 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자녀에게 적용하는 것인데, 본 도서에 이에 대한 다양한 지식,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역량기반교육과정의 핵심은 위와 같은 학습방법으로 지식을 이해, 습득 하는 것을 포함하여 위와 같은 다양한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핵심이며, 이러한 다양한 능력이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 갈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학생개인의 생애역량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필자가 전달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이다.” (본문 20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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